[동영상 뉴스] 지식산업센터, 서울 도심 오피스 절반 가격에 임대 가능

기사입력 2016-06-23 10:12:45

오피스보다 낮은 가격에 기업들 지식산업센터로 이동 중


[산업일보]
최근 비싼 임대료 때문에 지식산업센터에 사옥을 마련하거나 임대를 통해 사무실을 옮기는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다.

현재 지식산업센터 임대료는 서울 도심 오피스의 절반 가격으로 형성돼 있다. 임대도 가능하다. 또한 서울 도심 오피스와 비교해 분양가가 낮고 입주기업들에게 세제혜택과 대출지원 등이 부여돼 가격 부담이 적어 지식산업센터에 사옥을 마련하는 수요자들도 늘고 있다.





[입주기업 인터뷰]
코이네 이상욱 대표
Q.지식산업센터에 사옥을 마련한 이유와 입주 후 느낀 점은?
이전 건물이 너무 낙후돼 주변에 지인 소개로 지식산업센터에 입주하게 됐다. IT 소프트웨어 사업을 하고 있는데 사업 환경 자체가 좋아야 직원들의 근무 만족도가 높아진다.

안용철 스페이스331 디자인 스튜디오 대표
Q.지식산업센터에 입주하게 된 이유와 지식산업센터만이 가진 장점이 있다면?
사옥 이전을 위해 더욱 쾌적한 환경을 찾았다. 지식산업센터를 지인 소개로 알게 됐는데 위치도 좋았고 직원 채용에도 수월할 것 같았다. 편의시설도 잘돼 있으며 사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부동산114 조사 자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서울 도심 오피스의 임대료는 3.3㎡당 13만1천822원으로 나타났다. 인근 성동권역 지식산업센터 임대료 3.3㎡당 4만2천200원과 비교해 가격이 높은 편이다.


[인터뷰]
와이엠코리아 부동산 컨설팅 오유진 대표

Q.사옥 마련 시 오피스와 비교해 어떤 장점이 있는지?
중소기업과 소규모 벤처기업이 늘어나면서 지식산업센터 공급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지식산업센터는 기존 오피스 빌딩과 비교해 낮은 임대료와 저렴한 관리비로 중소기업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데 회사 사옥으로 분양받을 경우 최대 70% 대출이 가능하며 취득세와 재산세 감면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Q.사옥 마련 시 체크 사항은?
기업에서 체크해야할 사항은 출퇴근과 물류 접근성에 영향을 끼치는 ▲교통조건 ▲회사업무 처리 ▲직원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 확보 등으로 다양한 지원시설이 주변에 갖춰져 있는 지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법인의 경우 5년 이상이 되어야 취득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부동산 관계자와 전문가들은 공통적으로 교통이 편리한 역세권 지역 대형 건설사의 지식산업센터 일수록 입지와 여러 가지 장점이 많다고 조언하고 있다.
이종수 기자 jslee0505@kidd.co.kr
Copyright ⓒ 산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회사소개 광고센터 제휴문의 고객센터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온라인 부동산광고 자율규약 원격지원

(주)산업마케팅

(08217) 서울 구로구 경인로 53길 15, 업무A동 7층 (구로동, 중앙유통단지)

대표자 : 김영환사업자등록번호 : 113-81-39299 사업자정보 확인 >

통신판매업신고 : 서울구로-0421

고객센터 1588-0914

팩스 : 02-2616-6005

이메일 : land@daara.co.kr

운영시간 : 평일 09:00 ~ 18:00 (주말/공휴일 휴무)

대통령표창